엠넷 공식입장 - 프로듀스101 피해자 명단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던 프로듀스101 순위조작 혐의가 인정되면서 안준영PD와 김용범 CP의 판결과 순위조작으로 피해를 본 연습생 명단이 공개되었습니다.
팬들은 순위조작으로 피해를 본 연습생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보내고 있으며 엠넷은 공식입장을 통해 일부 피해 연습생들과는 보상 합의가 완료되었으며 끝가지 책임지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프로듀스101 시즌1~4까지 피해 연습생은 12명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재판부는 피해학생 명단을 공개하는 이유와 순위조작으로 유리한 포지션으로 혜택을 본 연습생들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도 밝혔습니다.
프로듀스101 오디션 프로그램의 순위는 매 방송 실시간 대국민 투표를 통해 정해지고 순위대로 생존자와 탈락자가 정해집니다. 때문에 대국민 프로듀서라고 불리며 내손으로 직접 뽑은 아이돌이라 더욱 애착을 가지게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프로듀스 101 순위조작 혐의가 올라오면서 내손으로 직접 뽑은 아이돌이 아니라는 배신감이 드는 팬들, 이미 정해놓고 시작하는 오디션이라면 대국민 문자 투표가 무슨 소용이냐며 문자투표 비용 역시 사기 당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것은 순위조작으로 피해를 본 탈락 연습생들입니다. 순위권 안에 들어가 탈락범위가 아닌데도 억울하게 탈락을 하게된 연습생들 명단 12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엠넷 공식입장 - 연습생 명단
프로듀스101 시즌1 피해 연습생
1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김수현, 서혜린
프로듀스101 시즌2 피해연습생
1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성현우
2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강동호
프로듀스101 시즌3 피해연습생
4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이가은, 한초원
(최종순위 이가은 5위, 한초원 6위)
프로듀스101 시즌4 피해연습생
1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앙자르디디모데
3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김국헌, 이진우
4차 투표 결과 조작 탈락자 -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
(최종순위 구정모 6위, 이진혁 7위 금동현 8위)
엠넷 공식입장 - 프로듀스101 순위조작 혐의 판결
1심에서 징역형을 받아 2심도 실형이 선고될까 이목이 집중되었는데요. 2심결과 역시 엠넷 안준영PD와 김용범CP는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안준영PD 징역 2년 및 3700만원
김용범CP 징역 1년 8개월
조작에 가담한 조연출 이씨는 벌금 1천만원을 선고받았습니다.
엠넷 공식입장 전문
"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저희로 인해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 연습생 및 그 가족분들께도 죄송스러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
이번 사건이 발생한 후부터 자체적으로 파악한 피해 연습생분들에 대해 피해 보상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었다.
일부는 협의가 완료됐고, 일부는 진행 중이다. 금번 재판을 통해 공개된 모든 피해 연습생분들에게는 끝까지 책임지고 피해 보상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엠넷 공식입장을통해 밝힌 피해 연습생들의 피해보상, 하지만 아직 연락조차 받지 못한 연습생들도 있는것을 보면 단시간에 해결될 문제는 아닌것으로보입니다. 경제적 피해보상도 중요하지만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었을 피해 연습생들의 정신적 피해보상은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인가 의구심이 들기도 하구요.
재판부 판결과 명단 공개 이유
재판부가 항소심에서 엠넷 안준영PD와 김용준CP에게 징역형과 벌금형을 선고하고 피해 연습생 명단을 공개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 선발 멤버를 미리 정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 투표로 최종 멤버를 선발 한다고 속이고 유료 문자 투표를 하도록 유도했다며 방송사 업무 방해죄와 시청자 기만죄를 인정."
"이 사건으로 인해 방송 프로그램의 공정성이 현저히 훼손됐고 일부 연습생들은 방송에 출연해 데뷔할 기회를 박탈당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은 순위 조작으로 억울하게 탈락시킨 연습생들이다."
"피고인들이 순위조작으로 탈락시킨 피해 연습생이 누구인지 밝혀져야 피해배상이 가능하며 피해연습생에게는 물질적 배상도 중요하지만 억울하게 탈락시켰다는것이 밝혀지는것이 피해배상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를 출발선으로 오디션 방송 프로그램의 공정성 역시 회복되어야 할것."
실제로 피해 연습생 명단 공개 이후 억울하게 탈락한 연습생들의 기량과 매력이 재조명되고 있으며 응원이 봇물치듯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4차 투표결과에서 탈락한 이들은 정말 꿈에 가까워질뻔했다가 타의로 접게 된셈이라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들의 근황 역시 궁금하시죠.
시즌3 이가은은 높은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체결하여 2019 기억할게 앨범과 20년 06월 project10 앨범을 발매하여 활동을 해나가고 있었습니다. 이가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그녀의 소소한 일상속에서도 빛이 나는 미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가은 인스타그램
한초원 연습생은 영화에 출연하며 배우로 활동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안타깝게 탈락하여 당시에도 큰 아쉬움을 남겼던 강동호는 뉴이스트 그룹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강동호(백호) 소속사 플레디스엔터를 통해 입장을 알린 강동호는 뒤늦게나마 피해 사실이 밝혀져 다행이지만 아직까지 피해보상과 관련해 별도 연락을 받은 적은 없다고 밝혀 여전히 씁쓸함을 남겼습니다.
엠넷 공식입장 - 순위조작 합격자 명단은?
순위조작으로 유리한 순위로 올라간 연습생들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기로 재판부는 결정했습니다. 이유는 연습생들은 순위조작의 사실을 모르고 오디션에 임했고 공개가 되었을경우 피고 대신 여론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또 피해와 억울함이 생기는것을 방지하자는 취지입니다.
재판부는 입장을 밝히며 이 모든 사건에 대해서 아쉬운 마음을 드러냈는데요.
"모두가 승자가 될수도 있었던 오디션에서 모두가 패자가 되는 참담한 결과를 야기시켰다."
"순위조작에 영향을 받은 모든 연습생들이 그 트라우마를 가지고 살까봐 걱정된다."
엠넷 공식입장 - 연습생 입장
더욱 안타까운것은 대부분의 피해 연습생들이 연예계에서 활동을 위해 몸을 사리며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즌2 출연자 성현우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심경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 오전 갑자기 많은 분들의 걱정과 아쉬움에 연락을 받고 저 또한 너무 당황스러웠다. 팬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걱정을 끼쳐 드린 것 같아 죄송하다. 너무 간절했던 기회에 조금이라도 더 완벽하게 무대를 보여드리고 싶었고, 한 번이라도 더 여러분께 얼굴을 비추고 싶은 간절한 마음에 촬영 당시 아침해가 뜰 때까지 촬영 감독님과 단둘이 남아 연습을 했던 기억이 난다. 당시에도 그랬고 지금도 많이 아쉽다.
프로듀스101을 통해 모인 그룹들과 노래들은 국민적인 인기와 사랑을 얻으며 아이돌로써도 성공적인 행보를 달렸습니다. 때문에 해당 순위조작과 관련하여 그들의 꿈을 향한 노력과 열정이 퇴색되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 들더라구요. 아이오아이, 워너원, 아이즈원, 엑스원 모르는 그룹 없을만큰 프로듀스 101은 아이돌이나 팬들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이기도 했습니다.
성현우 공식 입장문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현우 인스타그램
댓글